레이EV 장점 및 단점 – 연비, 시승기, 시승신청, 경쟁모델 비교
2024 기아 레이EV 가 중국산 LFP배터리를 적용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되었는데요. 지난달 이미 1300대가 팔리면서 아이오닉5와 EV6의 판매량을 제쳤다고 하는데요. 주행거리가 205km밖에 되지 않지만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2천만원 초반에 구매할 수 박스카 형태라 공간 활용성도 넓고 쾌적한 것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레이EV 장점 및 단점, 시승기, 시승신청 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본문 바로가기를 통해 레이EV를 시승신청 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라도 관심있으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시승신청 해보시길 바랍니다.
레이EV 경쟁모델 크기 비교
빅데이터에 따르면 레이EV와 함께 가장 많이 찾아보시는 경쟁모델 2023 마이브 M1입니다. 사실 가격과 크기만 비교해도 비교대상이 아닌데 소형EV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마이브 M1을 많이 찾아보시는 것 같네요.


자동차의 실제 내부공간을 의미하는 축거(휠베이스)만 비교해봐도 레이ev가 705mm나 깁니다. 모닝과 팰리세이드급으로 크기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레이EV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레이EV 장점 및 단점
장점은 첫째, 전기차 보조금을 모두 받으면 2천만원 초반이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보조금을 많이 받는 거창은 1300만원이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국내 전기차 중에 가장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둘째, 10.25인치 슈퍼 클러스터가 적용되서 넓은 화면으로 현재 날씨와 주/야간이 적용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 레이에 비해서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이 줍니다. 셋째, 사각형 박스카의 디자인은 공간의 실용성을 가져다줍니다. 운전을 하면 시트 포지션이 높고 전면의 시야가 뻥 뚤려있어서 쾌적하다는 느낌이 들고 트렁크도 넓은 공간은 아니지만 꽤 짐이 많이 실립니다. 2열도 앞으로 당길 수 있어서 기존 트렁크보다 더 많이 실을 수 있습니다. 넷째, 중앙차로 유지보조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서 주행시 이탈되지 않도록 핸들을 잡아줘서 운전할 때 편합니다.
단점은 짧은 주행거리입니다. 90km이상 속도를 내면 예상 주행거리보다 효율이 낮아지는 것을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주행거리가 205km이기 때문에 막히는 고속도로를 달린다면 잦은 충전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국도 혹은 시내용 전기차이지 차를 몰고 장거리 여행다니시면 큰일납니다. 둘째, 모닝에 포함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없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 차량과의 거리 유지를 자동으로 해주지 않아서 장시간 운전시 피곤할 수 있습니다.

레이EV 시승기 후기
레이EV 시승기를 주행 및 가속감, 승차감, 2열공간, 코너링 위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주행 및 가속감 : 최대출력 64.3kw으로 마력으로 환산하면 87마력, 최대토크 147Nm으로 환산시 최대토크가 15kg.m입니다. 15kg.m이라는 건 1500cc 자연흡기 엔진의 힘만큼을 낼 수 있다는 의미이고 전기차 특성상 토크가 바로 100% 달할 수 있어서 주행 시 가속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내연차 레이와 비교할 수 없는 가속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회생제동도 아주 잘 적응되어 있어서 0레벨로 맞추고 운전하면 가솔린 차량을 운전하는 느낌입니다.
- 승차감 : 무게가 1295kg로 내연기관 레이보다 250kg 무거운데 하단에 깔린 배터리로 인해서 일반 내연기관보다 승차감이 훨씬 좋습니다. 잔진동도 많이 안 올라옵니다. 그러나 바퀴가 워낙 작다보니 작은 요철 구간을 지날때 충격을 많이 받는 것은 동일합니다.
- 2열 공간 : 2열 레그룸은 주먹이 3개 정도는 들어갈 정도로 충분히 공간이 넓으며 쏘나타보다도 넓은 느낌입니다. 무릎공간에 여유가 있고 가운데 부분도 평평하게 처리해서 3명이 타더라도 내연차에 비해 여유가 있습니다.
- 코너링 : 확실히 내연차에 비해 무게가 250kg 무거워져서 코너링 할 때 안정인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체가 내연차에 비해 단단한 편이라 코너링을 돌때 차가 좀 덜 기우는 느낌이라 안정적입니다.
레이EV 공인 연비
레이EV의 공인 연비는 복합 5.1km/kwh, 도심 6km, 고속 4.4km입니다. 주행거리가 205km인데 레이EV를 구매해서 장시간 타보신 차주분들이 말에 따르면 급가속과 급감속을 안하면 실주행거리가 300km 가까이 나온다고 합니다.
레이EV 시승신청 안내
레이EV는 기아자동 공식 홈페이지에서 시승신청을 진행하실 수 있는데요. 쉽게 시승신청할 수 있도록 아래에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시승모델 > 시승 거점 > 시승 방법 > 시승 일정 > 시승자 순으로 작성해주시면 바로 시승신청이 됩니다. 꼭 구매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부담갖지 말고 시승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