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오일 꼭 해야하나요? 안하면, 역할, 교체시기, 진행과정
브레이크오일은 정상적인 브레이크시스템 작동을 위해서 꼭 필요한 오일인데요.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브레이크오일을 신경쓰지 않는데요. 브레이크오일은 차량 제동시스템 유지, 열분산 및 제동 효율 향상, 부품의 부식 방지, 운전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서 사실 정말 중요한 소모품이예요! 이번 글에서는 브레이크오일 교체 왜 중요한지? 그럼 교체주기는 언제인지, 어떻게 교체하는지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체 왜 중요한가요?
브레이크오일은 차량 안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중추적인 부품 중 하나로 작용하며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작동하여 차량을 안전하게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이 정상적으로 없으면 차량 제동력이 떨어지고 사고의 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시스템에서 중요한 윤활제 역할을 하는데요. 운전 중에 발생하는 열에 의해 브레이크 오일이 분해되고 오염되는데요. 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안에 녹물과 오염물질이 차량 내부로 퍼지면서 브레이크 고장에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캘리퍼가 망가지고 정비를 하게 되면 기존 비용보다 10배 이상 더 돈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니 브레이크오일 교체해야 할 시점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는 언제일까?
많은 운전자들이 엔진오일교체나 브레이크 패드 교체에는 주기적으로 신경을 쓰지만 브레이크오일에 대해서는 신경쓰시지 않는데요. 브레이크오일의 교체주기는 대략 5만km 도는 5년 정도입니다. 그러나 브레이크오일 상태는 주행환경, 주행습관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서비스센터 또는 정비소에 가시면 브레이크오일 상태를 한번 체크해달라고 말씀하시는게 좋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체 진행과정
브레이크오일은 완전히 교체하려면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오일을 추출한 후 탱크를 세척해야 하는데요. 이때 사용되는 세척액은 오염물질을 청소하고 브레이크 시스템을 정화시킵니다. 그 후에는 신선한 브레이크오일로 교체하여 정상적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