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볼리 중고 – 고질병, 장점, 단점, 가격 및 시세, 꿀팁 알아보기 (15년~17년식)
15년~17년에 출시된 티볼리 초창기 모델은 소형SUV 시장을 크게 만드는데 큰 공을 세운 모델이자 쌍용자동차를 먹여살린 스테디셀러로 매력있는 디자인으로 굉장히 인기가 많았습니다. 세금도 저렴하고 적당한 연비와 더불어서 멋진 디자인과 풍부한 옵션으로 중고차로 구매하였을 때 가성비로는 아주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코나, 스토닉 등 동급 차량들과 비교하였을 때 훨씬 여유로운 실내를 가졌다는 장점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티볼리의 고질병 및 결함, 장점, 단점, 중고 가격 및 시세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티볼리 중고를 최저가에 구매하실 수 있도록 본문 바로가기를 통해 안내해드리니 전국 딜러로부터 견적을 받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티볼리 고질병 및 결함 알아보기
티볼리 고질병 및 결함을 동호회, 자동차리콜센터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연료호스 누유 : 리콜건으로 15년 7월~16년 1월 생산된 차량이 대상이며 연료호스 결함으로 호스 내면에 균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연료 누유 시 경고등 점등 또는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점검 후 이상있으면 개선된 연료 호스 어셈블리로 교환해준다고 합니다.
- 산소센서 문제 : 리콜건으로 15년 월~17년 7월 생산된 차량이 대상이며 산소센서의 결함으로 배출가스가 규제치 이상으로 배출될 가능성이 있으며 점검시 문제가 있으면 산소센서 교환 또는 EMS 리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해준다고 합니다.
- 연료 공급 호스 문제 : 리콜건으로 15년 7월~ 18년 8월 생산된 차량이 대상이며 연료공급호스가 흡입공기 유량센서 와이어링 및 홀더와 부딪히며 차량을 오래동안 운행하면 마모로 인해 연료가 누유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점검 후 이상시 연료 공급호스에 주름관 추가 도는 개선된 홀더로 교환해준다고 합니다.
티볼리 장점 및 단점
티볼리의 실제 차주님의 인터뷰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티볼리의 첫번째 장점은 예쁜 디자인입니다.
출시 초기 정말 많은 여성분들이 구매하시면서 망해가는 쌍용차를 먹여살린 모델인데요. 전면부의 HID 헤드램프와 도트 형태의 LED 주간주행등이 굉장히 세련된 느낌을 주고 소형SUV라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단단하고 묵직한 전면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측면부도 튀지 않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소형SUV의 귀여운 모습이고 후면부도 티볼리 레터링과 함께 하단의 깔끔한 범퍼가 후면부의 디자인을 완성시켜줍니다. 둘째, 저렴한 유지비입니다. 자동차보험료와 자동차세 모두 저렴합니다. 또한, 국산차이기 때문에 정비성도 뛰어나고 수리비도 수입차에 비해 적게 들어가는 편입니다. (서비스센터 엔진오일 비 7만원) 셋째 좋은 연비입니다. 공인연비 12km~12.3km/L로 실제로 주행해보면 시내 주행은 9~10km/L, 고속도로는 15km/L 이상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소형SUV이지만 공간이 넓습니다. 2열도 패밀리카로 활용하기에 충분하고 도어포켓도 깊고 수납공간도 굉장히 많고 충분한 편입니다.
단점은 첫째, 실내 인테리어 버튼 배열을 보면 직관적이지 않고 이상하게 배열을 해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소재도 대부분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저렴한 자동차라는 느낌이 듭니다. 둘째는 엔진과 미션의 궁합이 잘 맞지 않습니다. 아이신 6단 자동 변속기가 들어가는데 단수가 바뀔때마다 몸으로 체감이 될 정도로 튕긴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예를 들어 변속할 때 쿵 한다던지 후진을 넣고 엑셀을 밟으면 기어가 맞물려지는 속도가 엄청 늦습니다. 셋째 승차감이 나쁩니다. 2열 서스펜션에 토션빔 서스펜션이 들어가서 노면과 닿는 느낌이 그대로 전달되는 느낌입니다. 또한, 소음도 80km이상만 되도 풍절음이 내부로 들어올 정도로 불편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루투스 기능도 자동으로 안되고 미러링 기능도 없어서 편의사양 측면에서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티볼리 중고차 구매 시 꿀팁
15년~17년식 티볼리 중고차를 구매할 때 꿀팁을 알려드리면 가솔린과 디젤 모델 중 고장으로부터 좀 더 자유롭고 유지하기 편 가솔린 모델을 선택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반데와 거의 비슷한 출력으로 소형SUV로 적당한 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비 또한 복합 12.3km/L로 무난한 편입니다. 세금 또한 16년~17년식 기준 20만원 정도로 사회초년생이 구매하셔도 부담이 없는 수준입니다. 등급은 최고등급 LX 2륜 모델을 추천드리며 LX모델을 선택하면 LED헤드램프, 크루즈컨트롤, 듀얼 풀오토 에어컨, 후방카메라 등의 편의장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1열 통풍시트 옵션으로 추가해서 매물을 검색하시면 무더위에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볼리 중고 가격 및 시세 알아보기
티볼리 신차가는 1811만원~2526만원으로 중고 가격 및 시세는 23년 11월 기준 650만원~1100만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중고차 구매 후 걱정을 안하실려면 잔고장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 가솔린 모델과 최고트림은 LX모델을 선택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실시간 시세가 궁금하시면 아래 그림을 눌러주시면 실시간 시세로 연결됩니다.
실제 매매시 중고 가격은 위 시세표와 다를 수 있습니다. 개별차량의 주행거리, 사고유무, 옵션차이 등은 고려하지 않는 시세표이기 때문에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