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F쏘나타 중고차 고질병, 장단점, 해결방법 알아보기 – 안 읽으면 100% 후회
YF쏘나타는 2009년~2014년까지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준중형 세단으로 09년~12년씩을 전기형, 12년~14년형을 쏘나타 더브릴리언트라고 해서 후기형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삼엽충이라는 비아냥 소리를 듣기도 했지만 역대급으로 많이 팔린 차량으로 팔방미인의 차량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YF쏘나타 고질병 및 해결방법과 장단점, 중고 가격 및 시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YF쏘나타 중고차를 구매하신다면 차량을 검사하고 최저가에 구매하도록 도와줄 중고차 구매대행업체를 공유해드립니다. 약간의 수수료로 고장없는 차량을 찾고 가격도 대신 협상해주니 괜찮은 것 같아요!
YF쏘나타 고질병 알아보기
Y쏘나타의 고질병은 세타엔진입니다. YF쏘나타는 전기형은 세타엔진을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세타엔진 내부에서 발생한 금속 이물질로 인해서 엔진 떨림이 발생하거나 시동 중에 엔진이 꺼지는 현상도 발생하였습니다. 가솔린 모델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가스 엔진도 쎄타 엔진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개선이 되기 전이라서 미션 부분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해두고 구매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맘 편하게 후기형 모델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후기형인 쏘나타더브릴리언트로 개선되면서 쎄타엔진이 누우엔진으로 개선되면서 좋아졌지만 10대 중 3~4대는 높은 RPM에서 내려올 때 소음이 발생합니다. 비올 때 처마에서 비가 부딪치는 타다다닥 소음이 납니다. 누우엔진이라고 해서 무조건 보링에 대한 위험성이 없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꼭 고RPM인 3000RPM에서 내려올 때 소음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해당 차량을 중고차로 구매하시기 전에 시동을 켜고 고RPM으로 밟은 후 경운기 소리가 안 나는지, 이전 차주가 보링을 했는지 꼭 확인해보시고 구매하셔야 추후 들어가는 수리비를 아낄 수가 있습니다.
YF쏘나타 장단점 알아보기 – 장점 및 단점
YF쏘나타의 장점은 첫째, 10년이 넘은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체 제어장치, 사이드 커튼 에어백, 레인 센서, 오토라이트, 후방감지기, 풀오토에어컨, 파노라마 선루프, 후방카메라, 크루즈 컨트롤 등 지금의 신차들과 비교해도 전혀 떨어지지 않는 옵션으로 운전의 재미와 편안함을 선사합니다.
둘째, 저렴한 수리비와 정비 비용입니다. 우리가 타기 전에 전국의 택시기사님들께서 YF쏘나타를 운행하시면서 검증하신 차량인데요. 너무 많이 팔렸기때문에 단종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전국 어느 카센터, 서비스센터에서도 부품을 구하기가 쉬우며 택시복지정비센터로 가시면 정말 말도 안되는 저렴한 가격에 정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 차가 LF쏘나타인데 엔진오일 가는데 4만1천원 들었습니다.
셋째, 현대적이고 무난한 디자인입니다. 이전 모델이 아빠차의 느낌이 강했다면 YF쏘나타는 지금 봐도 그렇게 오래된 느낌이 크게 없습니다. 그릴부가 조금 못생기긴 했지만.. 당시 현대차의 디자인 컨셉트인 플루이딕 스컬프처를 반영하여 늘씬하고 유기체처럼 꿈틀거리는 느낌을 주면서 스포티한 감성을 품었습니다.
단점은 첫째, 엉성한 실내 재질입니다. 차량의 재질이 플라스틱 떡칠이라 고급스럽지 않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뻣뻣한 가죽시트가 이전 모델인 NF보다도 못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동급이었던 K5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2열인 뒷좌석 승차감이 구립니다. 댐퍼와 스프링을 너무 단단하게 셋팅해서 주행 시 안정감은 있지만 요철을 넘을 때 너무 탄탄하여 부드럽지 않고 승차감이 썩 좋지 않습니다.
셋째, A필러가 누워있어 전방 시야를 조금 가립니다. 운전할 때 분명히 방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좌측 전방이 안 보이고 코너를 돌때 특히 심하게 느껴집니다.
YF쏘나타 중고 가격 및 시세
세타엔진이 아닌 누우엔진이 YF쏘나타 더 브릴러인트 기준으로 중고 가격 및 시세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24년 2월 기준으로 190만원~700만원 사이 중고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트림은 모던, 프리미엄 등급부터 선택하시고 개인적으로 가솔린 모델보다 LPI 모델을 구매하실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LPI 모델은 연료가 연소가 가솔린보다 잘 되기 때문에 엔진과 미션에 부하를 주지 않고 키로수가 10만km이상, 20만km 이상 되어도 엔진계통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비 비용도 많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연료비도 가솔린의 2/3 가격이예요!